당신은 누구인가?
직장인들은 만날 때 명함을 주고 받는다. 명함은 그 사람의 얼굴이다. 명함만 봐도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 명함집에 명함을 넣을 때도 상대편이 보기 편하도록 전달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꺼꾸로 넣는, 세심하게 배려하는 명함을 받으면 한번 훑어보고 빨리 시선을 떼는 것이 좋다. 그 사람이 민망할 정도로 오래 명함을 뚫어지라고 하나는 회사 명함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 명함이다. 회사 명함은 아무래도 기업 이미지에 의해서 많이 좌우된다. 큰 기업의 명함이면 다시 보게 되고 작은 기업이면, 업무가 어떤 것인지 보게 된다. 그 개인 명함 속에도 자신의 ‘퍼스널아이덴티티(PI)’를 담아야 한다. 21세기는 회사의 브랜드보다 개개인의 브랜드가 더 중요시되는 시대이다. ‘퍼스널브랜드’가 마치 기업이나 상품처럼 브랜드가치가 있고, 그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논의가 활발하게 되고 있는 추세이다. 거창하게 자신의 브랜드가치가 어쩌고, 자산가치가 저쩌고 할 필요 없이 회사가 바뀔 때를 생각하면 개인 명함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회사 이메일로 연락하던 사람, 회사 전화로 연락하던 사람도 끊어질 지도 모를 일이다. 서명이나 전자명함은 이름,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주소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나중에 연락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며, 이메일 명함은 아웃룩 vCard 규격으로 보내면 왠만한 프로그램들 간에 상호 호환이 가능하다. 그렇다고 너무 불필요하게 화려한 명함을 지향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오히려 겉만 화려하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옛날에는 대나무를 깎아서 적었다고 하는데, 요즘은 종이에 국한하지 않고, 플라스틱, 은명함, 금명함까지 나왔으니 격세지감할 노릇이다. 연예인처럼 자신의 컬러사진을 곁들인 명함도 종종 볼 수 있다. 표정이나 옷차림, 자신감 넘치는 태도 등은 전문지식 못지않게 개인의 자산가치를 높이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명함을 만든다고 무리하게 몇천장 뽑지 않는 것이 좋다. 한 사람에게 명함 한 장을 주더라도 솔직하고 성심껏 주는 것이 좋다. 자기계발의 키워드는 당신의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노력과 일맥 상통한다. 당신의 이름이 브랜드이고, 당신의 명함은 브랜드마케팅을 하는 선전도구이다. 당신의 열정이 전달되도록 개인 명함을 만들어보라.
명 함
(1) 명함의 정리방법 ① 명함을 크기, 두께, 글씨방향(종서·횡서), 한자, 한글, 영문 등을 기준으로 하여 일괄적으로 분류한다.
(2) 명함의 분류방법
(3) 명함의 정리요구 ① 명함정리상자 - 케이스속에 분류된 가이드를 세우고, 그 뒤쪽에 명함을 카드식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가이드에는 상호명·단체명·성명·업종명 등에 따라 분류하여 가나다순으로 명함을 세워 놓는다. 하나의 구역에는 1∼10매 정도를 넣을 수 있다. 명함정리상자에는 명함을 빽빽하게 끼우지 말고 여유를 남겨 두어야 해당 명함을 찾기가 용이?. 그러므로 명함이 많아지면 또 다른 상자를 사용하도록 한다. 명함정리상자는 명함을 찾고 나서 일일이 꺼내 보아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회전식 명함 정리구를 사용하면 펴리하다. ② 명함첩 - 투명한 비닐포켓에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가나다순의 색인이 필요하다. 끼워 넣고 빼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한 눈에 수십 자의 명함을 파악할 수 있고 명함의 교환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③ 장부식 명함정리첩 - 명함의 네 귀퉁이를 장식고정 붙임 부분 안쪽에 끼운다. 가나다순의 색인을 만들어야 하며, 명함수가 적을 때 사용하면 좋다. 보기 좋게 만드느라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으나, 일단 정리가 된 후에는 갈끔하다는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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