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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및 IT 관련

서버기반컴퓨팅 - SBC(Server Based Computing)


Server Based Computing

 

SBC 최근 국내 시장에서 점차 인기를 얻어가고 있다. 2007 국내 SBC 시장은 400

모로 더욱 성장할 예정이며, 씬클라이언트 단말기도 10만대 가량이 보급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SBC의 의미와 발전 방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팅 패러다임이 변화해온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SWㆍ데이터는 서버에 PC는 보는 '' 역할만 관리비용 적게 들고 보안기능 뛰어나 대기업ㆍ공공기관 중심 도입 확대추세 공동공간 정보저장거부감 극복과제

 

설치형 소프트웨어, 애플케이션의 틈새에서 성장해 SBC 서버에서 애플리케이션이 100%

실행되고 모든 데이터가 서버에 보관되고 씬클라이언트 단말기를 사용할 있다는 특유의 강점과 함께, 최근 기업들의 추세인 보안성 강화라는 호재를 타고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SBC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 관련 기술과 제품, 국내 SBC 시장의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SBC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SBC 등장 배경

1) 컴퓨팅 패러다임의 변화

컴퓨팅 아키텍처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중심으로 그간 차례의 혁신적인 변화를

쳐왔다. SBC(Server Based Computing)또는 Thin Client Computing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컴퓨팅 아키텍처 변화의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컴퓨팅 아키텍처는

메인 프레임, 클라이언트ㆍ서버, 인터넷의 흐름에 맞추어 변화해 왔으며 각각의 아키텍처

가진 장점과 단점을 살펴봄으로써, SBC 도입의 당위성과 기업 시장에서 인기를

있는 이유를 있다.

 

메인프레임의 전성기

메인프레임은 오랜 시간동안 기업의 핵심적인 시스템 환경이었으며 현재에도 현역

에서 사용되고 있다. 메인프레임은 대형 조직을 중심으로 통계, 재무 등의 다양한 정보시

스템에 이용되었는데, 중앙의 컴퓨터 시스템과 그것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더미터미널로

구성되어 있다. 유명 메인프레임 기종으로 IBM System/360 꼽을 있다.

 

[ 그림 1. IBM System/360 ]

 

메인프레임의 가장 특징은 비싼 가격과 특정 벤더에의 종속, 중앙 집중적인 시스템

이라는 , 그리고 소위 RAS(Reliability, Availability, Serviceability)라고 하는 신뢰

, 가용성, 유용성을 꼽을 있다. 초기 컴퓨팅 환경의 지배자는 메인프레임이였으며,

메인프레임과 코볼을 기반으로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메인프레임의 가장 단점은 비용이 비싸고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다는 것이었다. 1980년대부터 기업에 데스크톱 PC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사용자들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접하게 되었다. 그리고 1990년대에 접어들어 윈도(Windows) 보급되면서

GUI(Grahpic User Interface) 일반화되었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들의 기대

커지게 되었다. 그에 따라 IT 시스템에 대한 투자 비용의 절감, 데스크톱 PC 파워의

, UI 중요성 등이 부각되면서 로컬 PC 설치되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클라이

언트ㆍ서버 아키텍처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

클라이언트ㆍ서버 아키텍처와 설치형 소프트웨어의 전성기 과거 메인프레임에서 더미터미널은 용도 그대로 단순한 입출력 장치에 불과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ㆍ서버 아키텍처에서 소프트웨어가 로컬에 설치된 클라이언트는 UI 처리, 로직의 처리 많은 부분을 분담하게 되었다. 클라이언트ㆍ서버 아키텍처에서 서버는 수동적으로 요청을 기다리며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그것을 처리하고 결과를 되돌려 준다. 클라이언트는 사용자와 인터페이스하면서 적극적으로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서버로부터의 결과값을 받아서 그것을 화면에 표시한다.

클라이언트ㆍ서버 아키텍처의 핵심 구성요소는 오라클, 사이베이스 등의 관계형 DBMS, 그리고 비주얼 개발 도구라고 있다.

클라이언트ㆍ서버의 전성기에 사용되어 인기를 얻었던 개발 도구는 비주얼 베이직,

워빌더, 델파이이며 시기야말로 설치형 소프트웨어에 열광하던 시절이었다.

 

인터넷의 인기와 애플리케이션의 도입

199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인터넷과 웹이 활성화됨에 따라 설치형 소프트웨어를

심으로 클라이언트ㆍ서버 아키텍처는 도전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로 인해 HTTP 기반

인터넷 서비스 아키텍처가 기업내 정보시스템에도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해당 아키텍

처는 인터넷 아키텍처, HTTP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라고도 표현하며, 사내

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을 인트라넷(Intranet), 협력 업체와 사용하는 시스템을 익스트라넷

(Extranet)으로 구분하여 표현하였다.

과거 도입했던 설치형 소프트웨어 기반의 클라이언트ㆍ서버 아키텍처가 실제로

TCO(Total Cost of Ownership) 측면에서 초기의 기대와는 달리 비용이 결코 적지 않음

밝혀지게 되었다. 그것의 가장 이유는 설치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데스크톱

경에 따라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였기 때문이다. 결과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발생하였

, 또한 소프트웨어 버전 업그레이드 문제, 보안 문제, IT 기업들의 마케팅 드라이브

이유로 점차 기존의 클라이언트ㆍ서버 아키텍처 대신 인터넷 아키텍처가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다.

인터넷 아키텍처는 많은 부분의 처리가 중앙의 서버에서 처리되고 클라이언트에서는

HTML 랜더딩만 발생하는 형태였다. 그에 따라 클라이언트에서는 단지 브라우저만

으면 됐으며, 기업내에 도입된 인트라넷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포탈

등의 인터넷 서비스들과 흡사한 UI 갖고 있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쉽게 적응할

었다.

애플리케이션에 기반한 인터넷 아키텍처는 중앙집중적인 관리, 버전의 통제,

준의 활용 다양한 혜택을 있었지만 여전히 문제는 남아있었다. 그것은 과거에

들어진 클라이언트ㆍ서버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문제였다. 한꺼번에 모든 애플리케이

션을 방식으로 대치할 없었고, 또한 HTML 기반이기 때문에 UI 한계가 있었고,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적합하지 않는 소프트웨어 유형이 존재했다.

클라이언트ㆍ서버 아키텍처와 인터넷 아키텍처는 각기 명확한 장점과 단점을 갖고

었고, 그것을 보완하는 솔루션으로서 SBC 등장하게 되었다.

 

2) SBC 등장 의미

SBC(Server Based Computing)라는 용어는 SBC에서의 서버를, 서버에서 100% 처리가
이루어진다는 좁은 의미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

업계에서 사용되는 SBC 뜻은서버에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두고 필요할 때마다

접속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할 있다. 부연해서 설명하자면, 원격 데스크

연결을 통해 시트릭스의 ICA, 마이크로소프트의 RDP 등의 방식으로 서버에 접속을

하여 해당 컴퓨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정보, 도구를 안전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있는 해주는 방식을 의미한다.

방식은 모든 처리가 100% 서버에서 이루어지고, 팻클라이언트(Fat Client) 반대

된다는 뜻에서 씬클라이언트(Thin Client) 컴퓨팅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사하는 점이 있다면, SBC 많은 면에서 메인프레임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컴퓨팅 패러

다임은 기술의 진화와 함께 순환되고 있다.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를 나누어

담하고, 인터넷 아키텍처에서는 브라우저가 HTML 랜더링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반하

, SBC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CPU 등의 모든 파워를 SBC 환경의 서버에 의존

한다. 씬클라이언트는 단지 ICA(Independent Computing Architectur)), RDP(Remote Desktop Protocol) 등과
같은 특정 프로토콜을 통해 커넥션을 관리 하고 키보드, 마우스 입력과 화면 출력만을 처리할 뿐이다.

 

 

 

 

 

 

SBC 가장 이해하기 쉬운 사례는 윈도에 내장한 원격 데스크톱, 터미널 서비스이며

이미 알게모르게 많은 사용자들과 엔지니어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있다.

이러한 SBC 닷컴시절인 1990 후반에 이슈가 되었던 네트워크 컴퓨터(NC) 다르

. 1990년대 후반 오라클의 창업자인 래리 앨리슨은 네트워크 컴퓨터가 데스크톱 PC

대체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많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PC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사용

하는 대신에 네트워크를 통해 로드하여 이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러한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 아직까지 데스크톱 PC 설치형 소프트웨어는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네크워크 컴퓨터는 가벼운 컴퓨터 시스템으로서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서만 동작하며

하드 디스크를 갖고 있지 않다. 네트워크 컴퓨터에서 애플리케이션은 로컬에서 동작한다.

네트워크 컴퓨터는 자신의 RAM CPU 파워를 사용한다.

SBC 네트워크 컴퓨터가 다른 점은 소프트웨어가 구동될 어느 쪽의 파워를 사용하

는가에 있다. SBC 씬클라이언트는 특정 프로토콜에 의존하여 단지 입출력 처리만 하며

애플리케이션은 100% 서버에서 실행된다. 반면에 네트워크 컴퓨터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서버로부터 로드하여 로컬에서 실행하기 때문에 자신의 CPU 파워를 사용하여 동작한다.

네트워크 컴퓨터가 주창된 시절에도 SBC 존재했다. 차이가 있다면, SBC 기존의

라이언트ㆍ서버, 인터넷 아키텍처와 공존하며 틈새 시장에서 점차 성장하였다면, 네트워

컴퓨터는 기존의 환경을 완전히 대체하겠다는 식의 급진적인 개념으로 추진되었다는

점이다. 결과 SBC 현재와 같이 발전하여 시트릭스와 같은 기업에게 엄청난 수익을

안겨다준 반면에, 네트워크 컴퓨터는 성공하지 못했고 사람들의 비웃음을 사게 되었다.

 

 

 [ 그림 2. 윈도의 원격 데스크톱 연결 ]

 

 

2. SBC 특징과 장단점

1) 시나리오

SBC 목표는 어느 장소에서든, 어떤 디바이스를 이용해서든, 어떤 네트워크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상당히 거대한 목표이다. SBC

서버 상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그대로 제공하며, 만일 PC 통해 접속을 한다면

마치 해당 컴퓨터에 직접 앉아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환경을 제공한다. 만일 해상도에

제한이 있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속을 한다면 화면 상의 제약은 있을 지라도 모든 애플

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이용할 있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

SBC 활용의 대표적인 두가지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애플리케이션ㆍ데이터 통합에 이용하는 이다. 분산된 수많은 데스크톱 PC들로

인해 조직 IT 관리가 어려워지고 있다. 비용 문제 또한 크다. 수많은 장비와 데이터들

곳곳에 흩어져 있어서 관리의 비효율성이 증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 못한 장비들로 인해 보안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 그림 3. 시트릭스 솔루션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체인지 서버의 통합 ]

 

SBC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중앙 서버로 집중시키고, SBC 통해 해당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관리 문제와 보안 문제를 해결할 있다.

둘째, 사용자에게 어느 곳에서든 동일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는 이다. 지식근로자가

언제 어디에서 접속을 하든지 SBC 이용하게 되면 동일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용할 있게 된다. SBC 지사에서 접속을 하든, VPN 통해 집에서 접속을 하든, 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속을 하든 동일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며 이것은 지식근로자의

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보안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다.

SBC 장점은 저대역의 네트워크 하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있고, 일반적인 인터넷

인을 이용할 있으며, 로컬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것과 거의 흡사한 환경을 제공받을

있다는 점일 것이다. 또한 서버의 CPU 파워를 이용하여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애플리케이션 처리는 서버 성능에 100% 좌우된다. 만일 서버가 고성

능의 파워를 갖고 있다면, 사용자는 혜택을 얻게 된다.

 

 [ 그림 4. 서버 통합: SBC 도입 전과 도입 ]

 


2) SBC
제공하는 사용자 환경

SBC 통해 유저는 어떤 컴퓨팅 환경을 제공받을 있을까? 이에 대해서는 관련 기술

소유한 마이크로소프트, 시트릭스, 틸론 업체의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인

사용자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관리자 기능, 멀티미디어 처리 능력 가상화, 소프트웨어

트리밍 해당 기술이 다루는 범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윈도 2003 서버에 포함된 터미널 서비스인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터미널 서버 또는 다른 원격 컴퓨터에 연결을 만들 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배경 화면 비주얼 스타일 설정, 네트워크 속도 설정, 전체 화면 및 24비트 색상을 지원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로컬 드라이브 연결, 오디오, 스마트카드,프린트 연결 등에 대해 설정할 있다.

로컬 드라이브 연결은 사용자가 접속하는 PC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을 이용할 있도록 해주는데 서버의 설정을 통해 이에 대해 통제할 있다. 사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로컬 드라이브 연결을 제공하는 것이 좋으나 파일 유출 보안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로컬 드라이브 연결을 제한하는 환경이 적합할 것이다.

현재의 SBC 기술은 초기와는 달리 오디오를 지원하기 때문에 활용할 있는 애플리케

이션의 범위가 넓어졌다. 다만 오디오 사용시 네트워크 대역폭에 따라 전송 지연이 발생

있다. 오디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모두 사운드 카드를 갖고

있어야 한다.

신뢰성있는 인증을 위해서 스마트카드를 이용할 있다. 이를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액티브 디렉토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는 윈도 2000, 윈도 XP, 윈도 비스타

중의 하나여야 한다. 또는 윈도 CE.NET 4 이상의 디바이스가 필요하다. 또한 클라이언

트에 스마트카드 리더기가 있어야 한다.

LPT, COM 포트를 리다이렉션하는 기등도 제공된다. 이를 통해 씬클라이언트에서

코드 리더기나 스캐너를 이용할 있다. 포트 리다이렉션을 위해 어떤 서버 코드도 작성

필요가 없다.

외에도 서버 상의 여러 가지 관리 기능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통제할 있다. 예를

들면 단일 원격 세션, 연결 수의 제한, 색상의 제한, 보안 기능의 강화, 암호화, 임시 폴더

관리 SBC 환경의 관리를 위한 기본 기능들을 제공한다.

 

3) SBC 장점과 단점

반면에 SBC 다음과 같은 단점을 갖고 있다.

첫째, 서버가 보다 많이 필요하다. 설치형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클라이언트/서버 아키

텍처, 팻클라이언트와는 달리 모든 요청이 서버에 집중되기 때문이다.

둘째, 멀티미디어 성능이 저하된다. 팻클라이언트에서는 모든 종류의 풍부한 멀티미디

사용자 경험을 누릴 있다. 하지만 씬클라이언트는 SBC 특성상 동영상, 게임 등과

같은 부분에서 상당한 제약 사항이 존재한다.

셋째, 활용성이 떨어진다. 팻클라이언트는 다양한 용도를 위해 사용자 임의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씬클라이언트는 대개의 경우 정해진 특정 용도로 사용하는데에만 적합

뿐이다.

 


1. 경영자 측면에서 SBC 다음과 같은 이점들이 있다.

- 직원들의 PC 자원 사용 감시

- 회사 정보의 유출 방지 보안성 강화

- IT 비용의 절감 (관리 비용, 하드웨어 비용, 에너지 비용)

-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 방지에 따른 법적 리스크 감소

 

2. 사용자 측면에서 SBC 다음과 같은 이점들이 있다.

- 언제 어디에서나 어떤 장비에서든 자신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정보, 도구에 접속 가능

- 업무 지속성 생산성의 향상

- 개인 데이터의 강력한 보호 백업 보장

- 서버의 고성능 파워와 서버 자원을 활용

 

3. IT 관리자 측면에서 SBC 다음과 같은 이점들이 있다.

- 애플리케이션, 정보, 데이터의 중앙집중적인 관리

- 기존 애플리케이이션, 정보, 도구에 대한 신속한 접근을 지원

- 정보시스템 운영의 안정성과 신뢰성, 보안성 향상

- 레가시 시스템과의 효과적인 통합

- 하드웨어 수명의 연장

 



3. SBC
관련 기술과 제품

1) 시트릭스의 프레젠테이션 서버

SBC 원조 기업이라고 있는 업체가 바로 시트릭스이다. 시트릭스는 나스닥

업체이고 한국에서도 근래에 지사를 설립하여 활발하게 영업 활동을 하고 있다.

시트릭스는 1989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SBC 시장에서 가장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

있는 1 업체이다. 포춘지가 선정한 1000 기업의 90%, 500 기업의 99%, 100

기업의 100% 시트릭스 고객이다. 이렇듯 시트릭스의 솔루션은 기업에서 필수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시트릭스는 윈프레인(WinFrame)이라는 윈도 NT 3.51 기반의 제품과 후속제품인 메타

프레임(MetaFrame) 통해 시장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현재는 프레젠테이션 서버라는

명칭의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 프레젠테이션 서버 4.5 출시했다.

시트릭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라이센스를 맺고 SBC 기술을 마이크로소프트에 전수하

였으며 해당 기술은 다음에 소개할 마이크로소프트의 터미널 서비스의 기초가 되었다.

근까지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윈도 비스타 기반의 SBC 기술을 공동 개발하였다.


2)
마이크로소프트의 터미널 서비스

터미널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SBC 솔루션이다. 터미널 서비스는 RDP(Remote

Desktop Protocol) 이용하며 윈도 NT 4.0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윈도 2000 서버

에서는 더욱 기능이 향상되었으며 윈도 XP에서도 해당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터미널 서비스는 기본적인 SBC 기능만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복잡한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SBC 이용하고자 때에는 다른 솔루션을 검토하는 것이 좋다. 마이크로소프

트의 경우 아무래도 주로 설치형 소프트웨어 판매를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SBC 위주의 본격적인 비즈니스를 하기 보다는 시트릭스와의 협업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

키는 형태로 SBC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있다.

 

3) 와이즈테크놀로지의 윈텀 단말기

와이즈테크놀리지는 씬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SBC 단말기에 있어 선도

적인 업체인 와이즈는 가장 신뢰받고 있는 씬클라이언트 전문 업체 중의 하나이다. 와이

즈의 솔루션을 이용하여 중앙집중적으로 모든 씬클라이언트 단말기를 쉽게 관리, 업데이

, 서비스할 있다. 와이즈는 윈텀(Winterm)이라는 브랜드로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윈텀 장비들은 윈도 CE, 리눅스, 윈도 XP 임베디드 다양한 OS 채택하고 있으며 고객은 용도에 따라 선택할 있다. 참고로, 와이즈 외에도 HP, , IBM 등의 다양한업체에서 씬클라이언트 단말기를 생산하고 있다.

 

 [ 그림 5. 여러 업체들의 다양한 씬클라이언트 단말기 ]

 



4)
국내의 SBC 업체들 - 틸론, 엔컴시스, 유플랫폼

국내 업체인 틸론은 TSP(Tuskan Professional Server)라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뿐만

아니라 씬클라이언트 단말기도 제조하고 있다. 틸론의 TSP 유무선 통합의 서버 기반

컴퓨팅 기술에 기반하여 데스크톱 PC, PDA, 모바일 기기를 통해 서버에 연결할 있도

해준다. 틸론은 최근 64비트 운영체계를 지원하는 제품과 LCD 일체형 씬클라이언트

씬플렉스를 선보였으며, SBC 적용 분야를 넓히기 위해 방송 시청 PC 애플리케이

션을 사용할 있는 미디어 포탈 서비스인 트리니온을 선보였다.

엔컴시스는 멀티PC 전도사라는 슬로건을 통해 씬클라이언트의 변종인 멀티PC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멀티PC 데스크톱 PC 호스트로 사용하여 PC 자원을 공유하는 기술로

최대 7대까지 하나의 PC 맞물려 있는데 저렴한 비용이 강점이다. 멀티PC

SBC 데스크톱 PC 적용한 개념으로 이해할 있다. 엔컴시스는 오프스스테이션이라

엔컴퓨팅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유플랫폼은 uTMS라는 솔루션을 통해 모든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SBC 기반으로 실행

있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서버의 계정과 프로파일을 액티브 디렉토리로 통합

리하며 이를 통해 기종과의 프린터, 파일 등의 접근 권한을 통합 관리하며, 권한에

싱글 사인온을 제공한다. 유플랫폼은 국내 병원 중에서는 최초로 산재의료관리원 산하

인천중앙병원에 SBC 솔루션을 납품한 있다.

 

4. SBC 시장에 대한 전망

SBC 국내에서 지난 2000년대 초반에 잠시 붐이 일었으나 솔루션 네트워크 인프

라의 부족, 그리고 국내 기업 고객들의 필요성이 적어서 제대로 시장이 형성되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솔루션이 충분히 성숙되었고 네트워크의 속도와 신뢰성이 향상된 상황이고,

최근 IT 자원의 관리 문제 보안 문제가 대두되면서 다시금 SBC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정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SBC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제조

, 통신업체, 금융권 대형 기업들을 중심으로 SBC 도입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다.

국회, 행정자치부, 한국국제협력단, 국정원, 국립중앙도서관, 한국산업안전관리공단,

성전자, LG전자, 대웅제약, 현대자동차, 일산병원, 성균관대, 포스코, STX조선, 오리온,

코오롱건설 등이 SBC 솔루션을 도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SBC 솔루션을 구매한 고객이라고 지라도 전사적으로 SBC 도입했다기

다는, 관리 보안 문제가 중요한 일부 시스템에 도입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왜냐하면

영자와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SBC 지극히 매력적인 솔루션이지만, 풍부한 사용자 경험

익숙한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SBC 도입이 기존의 컴퓨팅 활용 문화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내켜하지 않거나 반발할 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조직들이 전사적인

SBC 도입은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SBC 전사적으로 도입할 명분이 부족하

다고도 있다.

기존의 설치형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에서의 팻클라이언트는

보다 적은 수의 서버, 보다 나은 멀티미디어 성능, 보다 뛰어난 활용성이라는 측면에서

여전히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SBC 방식이 멀티미디어 처리에 취약하고 다양한 용도로의 활용성이 떨어진다는

점은 도입을 막는 주요 이유 하나라고 있다. 근래에 PC 활용 행태를 보면

, 음악, 동영상 활용의 비중이 커지고 있고 해당 내용은 단지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업무용도로도 필요하며 캐드, 3D, 각종 그래픽 작업이 필요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멀티미디어 처리를 클라이언트의 로컬에서 처리하

식의 방법도 제시되고는 있으나 그럴 경우 씬클라이언트의 장점이 상쇄되어 버린다.

SBC 주류 컴퓨팅 환경이 되기 보다는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

경을 보완하는 용도로 적합하다.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 SBC 중앙집중적인

리에 의해 통제될 있는 상황 또는 통제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자가 이용하는 애플

리케이션이 제한적이고 멀티미디어를 필요로 하지 않을 적합하다고 있다. 그러

므로 SBC 기존의 방식을 완전히 대체하기 보다는, 기존 시스템 환경의 부족한 영역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해나갈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