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 및 IT 관련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 이것이 진짜 소셜마케팅이다!!

살생부는 버거로부터, <버거킹 와퍼 새크리파이스(Whopper Sacrifice)>


소셜미디어의 중심은 바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입니다. 그동안 눈에 보이지 않았던 관계망을 눈에 보이는 관계구조로 구현한 것이 바로 소셜미디어의 핵심이죠. 버거킹을 이 소셜미디어의 관계를 자르는 발칙한 마케팅을 내놓습니다. 이젠 페이스북 마케팅의 전설로 불리는 <버거킹 와퍼 새크리파이스(Whopper Sacrifice)>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와퍼를 위한 희생양'은 페이스북의 친구들입니다. 페이스북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와퍼버거를 먹기위해 페이스북 친구 10명을 삭제하는 것이죠. 단, 10명의 친구와 절교하되 친구들에게 절교하는 이유를 남깁니다. 아마 냉정한 절교 메시지에는 이렇게 써넣을 것입니다. "와퍼버거를 먹기위해 잠시 너를 버린다. 친구.."


버거킹          


버거킹은 '친구'를 포기할 만큼의 맛있는 버거라는 이미지를 '절교, 친구삭제'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만들어냈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본다면 이보다 위험한(?)마케팅이 없겠죠. 삭제된 친구들도 그다지 유쾌한 경험은 아닐겁니다. 하지만 친구끊기라는 다소 극단적인 방법을 다르게 바라본다면 이보다 더 강렬하고 자극적인 관심유도가 없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지닌 '관계'를 끊을만큼의 맛과 브랜드가 바로 '버거킹 와퍼버거'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죠. 즉, 사람들 스스로 와퍼버거와 친구를 동등한 가치로 만드는 것입니다.

삭제버튼 하나가 이렇게 놀라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이벤트는 시작한지 일주일만에 6만여명이 자신의 친구와 와퍼버거를 맞바꾸었고 와퍼버거와 교환이 된 23만 3,906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친구가 희생되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도 이런 와퍼의 네트워크 붕괴를 경계하며 퇴출조치를 취했을 정도라고 하니 사람들의 참여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에 귀기울이면 새로운 마케팅이 보인다!



사실 기능을 활용한다는 개념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누구나 알아낼 수 있는 쉬운 것들이죠. 페이스북에서 새롭게 시작한 타임라인의 커버도 효과적인 마케팅도구가 될 수 있겠군요. 최근에는 재미있는 커버사진들이 등장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개인의 페이스북에서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커버에 자사를 나타내는 이미지를 걸 수 있다면 이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없겠죠. 홍보모델과 신기하고 재미있는 사진의 매력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좋은 사례도 기대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해외의 버거킹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처럼 멋진 마케팅을 시도한 국내 페이스북마케팅 성공사례가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1) 국내 첫번째 페이스북마케팅 성공사례 소개 
 - 프리이벤트 : 세상의 모든 공짜 (http://www.facebook.com/freevent.co.kr)



<페이스북을 활용한 공짜 마케팅 - "프리이벤트" 페이스북 페이지 http://fb.com/freevent.co.kr >

최근에 국내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중 [프리이벤트]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리] 페이스북 페이지가 페이스북계의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페이지 활용의 멋진 사례로 국내에 나타났는데 공짜라는 아이템을 모아놓고 페이스북의 팬을 확보하는 단순한 프로세스의 아이디어지만 효과만큼은 국내 페이스북 팬페이지중에서 가장 강력한 파워를 보유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놀라운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프리이벤트를 운영하는 페이스북마케팅코리아(www.fbmkt.kr)  홈페이지에 공개된사례중 몇개를 소개해드리면 프리이벤트라는 효과에 놀라지않을수 없네요

프리이벤트프리이벤트



약 58만명의 페이스북 팬을 보유한 프리이벤트를 통해 이벤트 진행 후, LG전자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이 약 6천명 가량 증가

했고, 좋아요 3배 / 댓글 14배 / 공유 6배 등 페이지 게시물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프리이벤트 페이스북(http://fb.com/freevent.co.kr) 페이지 담벼락 이벤트후에도 꾸준히 게시물 반응지수는 

Like 150%, 댓글 1,300%, 공유 500%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2) 국내 두번째 페이스북마케팅 성공사례 소개 

- 이벤트리 : 이벤트가 열리는 나무 ( http://www.facebook.com/eventree.me)

전국의 모든 소호 상점들은 페이스북에서 저렴한 가격에 홍보할수 있는 장이 있어 좋고 이벤트리의 팬들은 마치 무료 쿠폰북을 푸시(알림)로 편하게  받아보듯이 자신이 있는 곳의 가까운 상점 무료 및 할인쿠폰 정보가 뜨면 이벤트리에서 이벤트에 참여하여 응모하거나 저장된 이미지를 들고 유효기간안에 그 상점에 들어가 할인혜택을 받을수 있다는 사실에 팬들의 [무한공유] [좋아요]를 받고있어 소호상점 마케팅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벤트리이벤트리


1,000개 이상의 좋아요(Like)와  40~80개의 공유 100개~300개 정도의 댓글 참여까지 놀라지 않을수가 없는 구전 바이럴 효과가 국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일어나고있다. 친구들이 공유해간 이미지를 또 공유해간 효과까지 감안하면 이는 놀라운 효과가 아닐수 없다.

이벤트리 이벤트에 참여했던 자희향 페이스북 페이지는 6개월간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270명의 팬밖에 확보하지 못한 페이지였으나 이벤트리를 통해 이벤트가 진행된지 하루만에 무료 300%이상의 팬 증가가 일어나버렸습니다.




< 자희향 페이스북 페이지 http://www.facebook.com/jaheehyang >




도구는 공평하게 주어졌다.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소셜마케팅에서 기능과 도구를 이야기하는 것은 어쩌면 소셜의 기본 개념을 잊은채 이야기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담아내는 그릇과 도구를 이해하고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면 소셜마케팅에 차별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능숙하게 도구를 다룰줄 아는 것, 소셜미디어에선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능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것을 다양하게 발전시킬수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 이제 도구는 공평하게 주어졌습니다. 이젠 이것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사용할것인가 여러분들의 반짝이는 고민만이 남아있습니다.  


소셜마케팅코리아 랜딩페이지, 블로그마케팅 ,SNS 마케팅대행문의 

http://blog.socialmkt.co.kr     전화번호 : 02-20380-2524